본문 바로가기
대학교

법학과 A+ 리포트 쓰는법

by 오조이의 주식 2022. 6. 13.
728x90

법학과 코로나 학번, 새내기 여러분 A+받을 수 있는 리포트는 따로 있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리포트 쓰는 법부터 출석 점수, 시험 준비, 족보 사용하는 법까지 높은 학점을 비교적 쉽게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담았습니다.



▶ 서론, 본론, 결론이 뭐야?


리포트에서 서론은 문제제기, 본론은 해당 이론의 설명·논쟁의 배경·학설의 대립·학설의 주장과 근거 등을 작성하는 것이고 결론에는 자신의 견해를 적는 것입니다. 결론에는 자신이 해당 학설을 지지하는 이유를 작성합니다. 리포트 결론의 예시로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러한 이유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학설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라고 적어주세요.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내용을 나누고 '들어가며, 본문과 관련된 본론의 제목, 맺으며'와 같이 서론, 본론, 결론의 제목을 지어주세요. 절대 서론, 본론, 결론이라 그대로 적으면 안 됩니다.




▶ 리포트 주제는 어떤 게 좋을까?



리포트의 주제는 교재 안에서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교수님이 주제를 따로 정해주시지 않는 이상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주제로 정하는 것이 교수님의 리포트 취지에 가장 부합하게 작성할 수 있고 교재밖에 있는 내용을 다룰 때에는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며 강의 내용과 다른 내용일 가능성이 큽니다.




▶ 족보는 무조건 다 좋다?



전해져 오는 족보는 all A+을 받은 고학번의 리포트일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족보로 전해져 오면서 많은 학생들이 이 족보를 사용했기에 교수님들은 족보의 내용을 전부 알고 계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의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법학과라면 족보 대신 자신이 이해해서 정리한 리포트를 제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시험공부를 할 때에도 예외는 아닙니다. 족보 내용보다는 자신이 직접 만든 족보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강의를 제대로 들을수록 시험공부하는 시간이 줄어들 것입니다.

 




▶ 교수님께 질문을 많이 하자


일단 교수님들은 질문을 많이 하는 학생을 선호하시고 열심히 하는 학생에게 어떤 방식이든지 리포트와 시험 준비에 도움을 주려고 하십니다. 질문을 통해 시험 출제 내용을 유추할 수 있고 수업태도에 반영되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출석 점수는 대부분 모두 만점이기 때문에 정당한 사유 없이 결석하는 것은 3회 이상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각 2번은 결석 1번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제시간에 강의 출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포트 표지, 목차는 꼭 작성하자

 

리포트 작성 시 첫 장에는 학번, 학과, 이름, 교수님 성함, 강의명을 작성해주세요. 두 번째 장에는 목차를 구성해주세요. 세 번째 장부터 서론을 시작하면 됩니다. 그리고 목차는 세부적일수록 좋습니다. 주제에 관한 이론의 설명, 학설의 대립, 판례의 태도 등을 본론에 담아 리포트 내용이 풍성해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판례의 태도는 결론에 자신의 견해를 작성할 때 참고하면 좋습니다. 과제를 완벽하게 작성해서 조금 늦게 제출하는 것보다 제시간에 제출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1분이라도 늦으면 바로 감점 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더 완벽하게 작성해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것보다 제출시간을 지켜서 감점되지 않는 것이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과제 제출이 늦은 사유를 교수님께 메일로 설명드려서 감점을 받지 않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 그렇게 해주시지 않습니다.




















728x90

댓글